지난달 15일에 실시된 2021 스포츠지도사 필기시험 합격자가 오는 3일 체육지도자 홈페이지(https://www.insports.or.kre)를 통해 발표된다.
필기시험의 합격은 2년간 유효하다. 작년에 필기시험에 합격하고 실기 및 구술 검정에 응시하지 않았거나, 합격하지 못했다면 이번 실기 및 구술에 응시해야 한다.
실기 및 구술 검정은 오는 4일부터 11일까지 7일간 신청 가능하며, 국가대표 등 필기시험 면제 대상자는 관련 서류를 신청 기간까지 제출해야 한다. 응시 검정료(30,000원)는 이달 14일까지 납부 가능하다.
스포츠지도사 태권도 종목의 모든 시험은 태권도원에서 진행되며 일정별 인원 제한이 있으니 원하는 일자에 응시하고 싶다면 빠르게 접수해야 한다.
실기 검정은 2인 1조, 구술 검정은 1인 1조로 진행되며,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실기시험은 기본동작, 품새, 겨루기를 심사한다.
기본동작은 손기술과 발차기를 진행하고, 품새는 태극 4장 ~ 태극 8장 중 1개, 고려 ~ 태백 중 1개를 현장에서 추첨한다. 겨루기는 응시생 간 교대하여 미트를 잡아주며 표적(미트) 발차기로 평가한다.
실기 평가에 대한 샘플 동영상은 세계태권도연수원 공지사항 또는 국기원 유튜브 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구술은 규정(40점), 지도 방법(40점), 태도(20점)로 평가하며, 각 문제별 구술 제한 시간은 1분이다.
자세한 사항은 체육지도자연수원(https://www.insports.or.kre), 또는 세계태권도연수원(http://wta.kukkiwon.or.kr) 공지사항에서 확인 가능하다.
윤미선 객원기자 tkdnews@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