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에게 교육 방법과 내용 전달하고 공감 얻어야”
-“도장 경영은 과학”…함께 경영 공부할 지도자 모집
태권도장 경영과 인성교육의 베테랑인 손성도 대한태권도협회(KTA) 이사 겸 도장관리위원장이 새해를 앞두고 도장 경영의 비법과 노하우를 공개했다.
손성도 이사는 최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린 글에서 “지금 필요한 것은 내년 태권도장 교육 컨셉을 정하는 것”이라며 “세상은 하르게 다르게 변하고 있는데, 도장 교육은 지난해와 같은 방법과 내용을 고수한다면 고객(수련생과 학부모)들에게 외면을 받을 수 있다. 시장을 이기는 사람(지도자·경영자)은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도장을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에 대한 ‘답’이 있어야 한다. 내년 1월 가정통신문을 통해 앞으로 진행할 태권도 교육을 말씀드리고 공감을 얻을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손 이사가 쓴 ‘학부모들이 자녀를 태권도장에 보내는 이유’라는 제목의 글을 소개한다.
학부모들에 자녀를 태권도장에 보내는 이유
학부모들이 초등학생을 태권도장에 보내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 태권도장 활성화 관련 논문을 종합 하면 아래와 같은 키워드를 공통적으로 발견할 수 있습니다.
1. 체력과 건강 증진: 태권도는 체력과 근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학부모들은 자녀의 건강과 체력을 키우기 위해 태권도를 선택합니다. 태권도 수련은 근육 발달, 유연성 향상, 균형 감각 향상 등 다양한 신체적 이점을 제공합니다.
2. 자기 통제력과 자기 관리 능력 강화: 태권도 수련은 자기 통제력과 자기 관리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학부모들은 자녀가 태권도를 통해 자기를 통제하고 자기를 관리하는 능력을 배우게 되어 더 건강하고 균형 잡힌 성장을 이룰 수 있다고 믿습니다.
3. 자기 방어 능력 향상: 태권도는 자기 방어 기술을 가르치는데 중점을 둡니다. 학부모들은 자녀가 스스로를 방어하고 위험 상황에서 자신을 지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추기 위해 태권도를 선택합니다. 이는 자녀의 안전과 신뢰감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자기 자신에 대한 자신감과 성취감 향상: 태권도 수련은 목표를 설정하고 노력하여 달성하는 과정을 경험하게 해줍니다. 자녀는 태권도에서의 성취를 통해 자신에 대한 자신감을 향상시키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자녀의 자아존중감과 긍정적인 태도 형성에 도움을 줍니다.
5. 인성교육을 통한 도덕적 가치 배양: 태권도는 올바른 인성과 도덕적 가치를 가르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학부모들은 자녀가 태권도를 통해 예의 바르고 도덕적인 가치를 배우며, 타인을 존중하고 협동하는 태도를 갖출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학부모들은 초등학생을 태권도장에 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들은 자녀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을 총괄적으로 지원하고자 하며, 태권도 수련을 통해 자녀의 성장과 발전을 돕기 위해 선택합니다.
한편 손 이사는 “도장경영은 과학”이라며, ‘태권도장 활성화’를 주제로 함께 도장 경영을 공부할 지도자들을 모집하고 있다. 일시는 매월 첫째주 일요일, 장소는 경기도 양평.